본문 바로가기
여기 있슈

여름철 제철 식재료의 효능과 효과 그리고 간단한 조리법

by 이안애미 2023. 7. 18.
반응형
여름철 제철 식재료가 건강에 도움을 주고 제철음식은 더욱 신선하고 효능을 최대로 볼수 있다고 합니다. 
여름에 건강에 도움이 되는 야채와 대표적인 과일 한두가지로 건강을 챙기실 수 있도록 재료에 대해 알아볼게요. 
 
재료별 효능과 효능, 먹기 좋은 한식 조리법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옥수수
효능와 효과: 옥수수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A가 풍부해 면역력과 눈 건강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그것은 또한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하는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조리법: 옥수수를 삶아 소금과 버터와 함께 조리하면 쉬운 조리로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보통은 삶아 드시는데, 이때 물에 소금과 뉴슈가를 적당히 넣어 간을 한 후 옥수수가 잠기게 넣어 20분정도 삶아주고 5분정도 뜸을 드려 드시면 더 부드럽고 맛있는 옥수수를 드실 수 있습니다. 
 
2)토마토
효능 및 효과: 토마토는 뛰어난 항산화제인 사과 카디노이드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토마토에 들어있는 리코펜은 또한 심혈관 건강을 돕고 노화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조리법: 생으로 먹거나, 설탕에 재워 먹으면 디저트로도 좋습니다. 토마토는 익혀먹을때 흡수율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조각으로 살짝 볶아 계란과 함께 조리하여 드시면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한 완벽한 요리가 됩니다. 토달볶음으로 많이 알려져있는 볶음요리로 추천해드립니다. 
 

3)감자
효능와 효과: 감자는 특히 피부와 눈 건강에 섬유질과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그것은 또한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칼륨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조리법: 감자는 생으로 섭취하지 않고 익혀서 섭취합니다. 싹이 난부분과 파랗게 변한 부분은 식중독이나 배탈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조리합니다. 설탕이나, 소금을 살짝 넣고 삶아 디저트로 드시거나, 감자채전, 감자전, 감자볶음 등의 요리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4)도라지
효능 및 효과: 도라지는 비타민A, 비타민B, 칼슘, 인 등이 풍부해 간 기능을 돕고 항산화 효과로 면역력을 향상시킨다.그것은 또한 열을 날려보냄으로써 해독 효과가 있다. 기관지의 습열을 날려준다고 알려져있고 기침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조리법: 도라지를 씻어 양파와 대파를 넣고 고추장양념을 넣어 먹는 것이 대표적이다. 껍질은 세로로 칼집을 살짝 내고 가로로 벗기면 잘 벗겨집니다. 깨끗이 씻은 도라지를 생으로 무칠 경우 소금을 살짝 넣고 1분정도 데쳐낸 후 요리하면 아린맛이 줄어듭니다. 
   조청을 넣고 오래 졸여서 정과를 해먹는 것도 좋은 섭취방법입니다. 
 

5)수박
효능 및 효과: 수박은 수분 함량이 높고 탈수 예방에 탁월하며 비타민C와 칼륨이 풍부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시원하고 상쾌한 맛이 일품인 여름철 과일로도 인기다.

조리법: 수박을 먹는 가장 쉽고 맛있는 방법은 수박을 있는 그대로 자르는 것이다. 수박껍질은 미리 벗겨내어 씻어두었다가 껍질을 벗긴후  1센티정도 두께로 썰어준다. 이후 소금에 절인 수박껍질의 물을 짜내고 물로 한번 짠기를 씻어내어 갖은 양념에 버무려 김치처럼 먹을 수 있다. 

6)복숭아
효능 및 효과: 복숭아에는 비타민C와 섬유질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와 소화를 돕는다.그것은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조리법: 신선한 복숭아는 그대로 먹는 것이 가장 좋고, 요거트와 함께 간단한 스무디를 즐기는 것도 맛있다.

7)복분자
효능과 효과: 복분자에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 면역력 강화와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

조리법: 복분자를 그대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며 갈아서 주스로 먹거나 청으로 담그거나 술을 담그는 경우가 많습니다. 복분자는 자잘한 씨가 많아서 믹서기로 갈았을때 딱딱한 씨가 씹히는 경우가 많아 청으로 담가 먹는 분이 많으셔요. 


8)자두
효능와 효과: 자두는 뼈 건강과 면역력을 강화하는 비타민 C와 비타민 K가 풍부합니다.섬유질도 풍부해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조리법: 매실은 보통 꼭지부분에 독성이 있는 부분이 있어 제거한후 장아찌를 담그거나 청을 담가 3개월 후에 섭취한다. 


여름철 제철 식재료는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해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계절에 따라 적당한 식재료를 사용하면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2023.07.12 - [여기 있슈] - 실업급여 없어지나? 하한액 하향 / 제도폐지검토

2023.07.17 - [여기 있슈] - 주윤발 코로나 후유증 혼수상태? 가짜뉴스

2023.07.17 - [여기 있슈] - 매수문의 쇄도 서울 재개발구역 구축빌라도 없어서 못파는데 지금 어디?

반응형

댓글